20170601

취업 지원 프로그램 정리!

나와 맞는 직군, 직무를 찾은 취업준비생들은 본격적으로 탐방에 나서지만, 실제로 많은 인원이 온라인 취업 포털 사이트에 의지해 일자리를 찾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고용노동부 및 서울시, 경기도, 강원도 등 국가와 지역 차원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청년 구직자를 위한 일반적인 멘토링 서비스를 포함해 그리고 사회 소외 계층을 위한 지원사업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나와 잘 맞는 직장을 찾는 구직자를 위해 테마와 특색이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험이야말로 가장 큰 준비!

고용노동부는 재학생 직무체험 프로그램,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일경험 프로그램’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직무체험 프로그램은 일경험 기회와 취업률이 모두 낮은 인문·사회·예체능계열 대학재학생이 산업현장을 찾아 직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미취업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탐방 프로그램은 우수한 중소·강소기업으로의 업무 체험기회를 제공합니다.

운영기관에서 약정을 체결하면 두 프로그램 모두 2018년 2월 28일까지 지원할 수 있는 인원수 내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내가 다니는 학교에서 해당 프로그램과의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지 확인해서 일경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재학생 직무체험 프로그램

참여대상: 대학(전문대 포함) 재학 중인 인문·사회·예체능계열 대학 2~3학년

법적지위: 일경험 수련생(단, 실질적 근로에 해당할 경우에는 최저임금 이상 지급)

참여기간: 1~3개월(3개월 이상은 정부지원에서 제외), 1일 3~8시간

운영기관: 4년제 및 전문대학(고용노동부 사업공고를 통해 선정)

체험기업: 고용보험가입 5인 이상 기업(5인 미만 벤처 가능), 공공·교육기관, 비영리법인 등

지원내용: 학생 1인당 약 40만 원+@ 지급(@금액은 대학의 재정여건 및 자치단체와 협약 등에 의해 자율적으로 정한 금액)


❖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

참여대상: 만 15세~34세 미만 미취업 청년(고교생, 대학재학생 포함)참여기간: 1일 5시간 이상~5일 이내(과정당 30~50명 내외),

운영기관: 유·무료 직업소개사업자, 직업정보제공사업자, 청년고용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법인, 대학 등(고용노동부 위탁 공모를 통해 선정)


서울시, 청년에게 날개를 달다

서울시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면접에서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정장을 무료로 대여하는 ‘취업날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고교졸업예정자부터 만 34세까지의 서울을 주소지로 둔 청년들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요.

1,000벌에 달하는 정장과 넥타이, 벨트, 구두 등 면접에서 필요한 의상과 소품이 갖춰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