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29

온라인 마케팅 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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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광고 용어 정리
CPI, CPA, CPM, CPC, ECPC, CPP, CPS, CPT, CTR, Media Reps, PV, UV, ROI 등...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들입니다.(과금방식에 따른 분류)

1. CPA (Cost Per Action)

광고를 클릭하고 돌아온 사용자가 지정된 행위(회원가입, 이벤트 참가, 구매 등)를 할 경우마다 지불하는 광고비, 또는 그러한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이메일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2. CPI (Cost Per Install)

관련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하여 실행하게 되면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모바일 사용자 수가 늘어나면서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광고기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 "캐시슬라이드"가 있습니다.

게임을 다운받아 인스톨 후 가입을 하게 되면 그에 상응하는 금액을 받는 방법이지요.


3. CPS (Cost Per Sale)

광고 관련 글을 포스팅 하고, 그 광고를 통한 상품이 판매 되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상품에 대해 장점을 어필하는 포스팅을 하고, 구매 할 수 있는 링크를 함께 올림으로써 수익을 취하는 형태가 많습니다.

유료 회원 가입 또한 하나의 판매로 간주 됩니다.

CPA와 거의 같은 개념으로 보아도 무방하나, 상품의 판매당 광고비를 책정하는 것으로 판매커미션을 판매당 1,000원 또는 판매가의 10%로 정했다면 CPS는 1,000원 또는 10%가 됩니다.


4. CPM (Cost Per Millenium)

[광고주의 입장]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노출은 조회수와 비슷한 개념으로, 광고가 누군가의 뉴스피드나 모바일 뉴스피드 또는 오른쪽 칼럼 광고로 처음 노출되면 노출수로 간주됩니다.

CPM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비즈니스에 적합합니다.

[게시자의 입장] CPM이 100원라면 광고에서 발생한 노출 1,000회당 100원의 수익이 발생됩니다.(1회 노출당 0.1원)

1회 노출만 가지고는 단가가 낮기 때문에, 1000회 노출시 얻을 수 있는 수익으로 단위가 책정됩니다.


5. CPC (Cost Per Click)

[광고주의 입장] 이 방식을 사용하면 누군가 광고에서 회원님의 웹사이트나 앱으로 연결되는 링크 부분을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합니다.

링크 클릭에 대해 최적화하면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을 찾도록 최적화됩니다.

(자연 최적화에 가장 순응하는 광고대행사는 애드센스와 페이스북이라고 단언할수있습니다.)

웹사이트나 앱으로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목표인 경우 CPC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자의 입장] 클릭 마다 발생하는 수익의 매력에 모든 블러거들이 동기부여를 얻어 글을 쓴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비교적 단순하고 글과 매칭되는 배너를 넣어 클릭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악용하는 사례도 늘어남에따라 광고 대행사들의 CPC서비스는 위축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6. ECPC(Ehanced cost per click)

강화된 클릭당비용

CPC가 강화되었다는 의미의 ECPC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ECPC는 판매 또는 전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 광고 노출에서 일정비용을 추가로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판매 나 전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큰 경우라면 전체 광고예산의 30% 비율내에서 해당 광고에 비용을 추가 지불하는 경우 등입니다.

이러한 ECPC 는 광고 시스템에서 설정만 해두면 자동으로 동작하게 되며 광고주가 입찰가 관리를 보다 수월하게 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외

CPT (Cost per Time)
일단위로 판매하던 정액제 광고 cpp를 시간단위로 쪼개 광고비용을 지불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 노출 대비 광고를 클릭한 비율을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
(노출된 수 대비 클릭된 수의 비율을 의미)
CTR = (Click / Impressions)*100

Media Reps (미디어랩 사)
광고 매체를 회원사로 두고 이들을 대표해서 광고주나 광고대행사를 대상으로 판매를 대행하는 회사.
쉽게 말해서 매체를 관리하고 분석해주는 매체 대행사라고 볼 수 있다.

PV (Page View)
홈페이지에 들어온 접속자가 둘러본 페이지수로, 해당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는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

UV (Unique Visitors)
순 방문자 수로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번의 방문기록을 남기기 때문에 순수한 동계를 잡기 위한 개념이다. 방문자는 방문할 때 자신의 컴퓨터에 기록되는 쿠키를 남기는 것에 동의함으로써 나중에 방문할 때에 이 방문이 사람이 방문한 것임을 확인하고 기록에 남게 된다. 만약 쿠키가 남지 않는 경우 접속 IP를 기록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순수 사용자의 방문수를 추적하고 기록하게 된다. 보통은 24시간 안에 일어난 여러번의 방문은 하나로 처리되거나 특정 시간 간격, 예를들어 10분 안에 여러번의 방문을 하나로 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재방문 여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기록들은 서버나 웹페이지에 심어 둔 코드에 의해 로그에 기록된다. 이 로그의 기록은 마케팅이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략 수립을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수익률로 광고를 집행할 때 1원의 비용으로 얼마의 이익이 발생했는지를 나타냄

Online marketing의 기본 용어정리 [CPA,CPC,CPM,CPP,CPS,CPT,CTR,Media Reps,PV,UV,ROI]